청년창업세액감면 혜택 및 주의할 점 3가지

만생

청년창업세액감면 혜택에 대해서 궁금 하신가요?
처음 창업하는 청년이라면 정부에서 제공하는 각종 세금 혜택과 지원금 혜택을 받는 것을 추천드리는데요. 오늘은 청년창업세액감면을 위한 각종 혜택과 꼭 알아두어야 할 주의점에 대해서 자세하게 다뤄볼게요.






청년창업세액감면이란?

처음 창업을 준비하시는 청년이라면, 청년창업세액감면 혜택에 대해서 들어보셨을 거예요. 말 그대로 청년(즉, 개업 당시 만 15세~34세 이하 내국인)을 대상으로 종합소득세를 감면해주는 정부 지원 제도를 말해요.




청년창업세액감면 혜택

청년창업세액감면 혜택에는 사업 지역에 따라 감면되는 세금 혜택이 다른데요. 비과밀억제권역에서 창업할 시, 5년 간 최대 100%의 종소세 감면 혜택이 주어집니다. 그외 수도권 과밀억제권역에서 창업할 시, 50%의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 비과밀억제권역 창업자 : 종합소득세 100% 감면(5년간)
* 과밀억제권역 창업자 : 종합소득세 50% 감면(5년간)


단, 청년창업세액감면 혜택은 신규 창업에 대해서면 적용되며, 군 복무 시 최대 6년의 한도로 계산되어, 최대 만 40세까지 혜택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세액감면을 위한 필수 조건 3가지

초기 창업 자금이 부족한 청년 창업자에게 세액감면은 매우 든든한 혜택인데요. 사업 소득에 따라 매년 내야 할 종합소득세가 몇 십만 원에서 몇 천만 원을 웃돌기 때문에 50~100%의 세액 감면을 받는다는 건 엄청난 이득이예요.

하지만, 세액감면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꼭 알아두어야 할 필수 조건이 있는데요. 창업 초기의 청년들이 세액감면 대상자가 되어도 이것을 알지 못해 추후에 세금 폭탄을 맞게 된다면 매우 억울하겠죠? 아래 3가지를 필수로 챙기고 절세 혜택을 누려보시길 바랄게요.



1. 사업용 계좌 등록

청년창업세액면제를 통해 종소세 100% 감면 혜택을 받더라도 사업자 계좌 등록을 하지 않을 경우, 절세 혜택을 받을 수 없어요.
처음 사업을 시작하셨다면, 국세청 신고를 통해 사업자 계좌를 우선 등록하시고, 종소세 감면 혜택을 받지 못하는 불이익을 사전에 차단하는 것이 좋아요.


*** 사업자 계좌 등록 (홈택스 바로가기)



2. 현금영수증 가맹점 가입

두 번째는 현금영수증 가맹점 가입입니다. 소비자에게 물건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사업자는 현금영수증 의무가입 대상자로 구별되는데요.
현금영수증 의무가입자가 현금영수증 가맹 가입을 하지 않거나, 지연할 시 첫 번째와 마찬가지로 종소세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없답니다.


*** 현금영수증 가맹점 가입 (더 알아보기)



3. 비용처리는 깔끔하게!

마지막으로 중요한 게 비용처리인데요. 종합소득세 감면 대상자가 되어도 비용처리를 제대로 하지 않는다면, 건강보험료 폭탄을 받을 수 있어요.
5월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시면 12월에 건강보험료가 청구되는데 이때 예상과 다른 당혹스러운 상황을 맞이할 수 있으니, 평소에 비용처리를 신경쓰시는 것이 중요해요.




마무리하며,

청년창업세액면제 혜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 외에도 우리가 몰랐던 정부 지원 혜택들이 매우 많이 있답니다. 무료로 지원받는 혜택이니 만큼, 정부 및 지자체 홈페이지를 통해 수시로 관련된 자료를 살펴보고 나에게 필요한 지원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창업을 시작하고 수익을 많이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불필요한 세금을 내는 것을 방지하는 것도 매우 중요한 일이랍니다. 장기적인 사업을 꾸리며 다양한 투자를 위해서라도 정부 지원 혜택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시길 바랄게요!









1 thought on “청년창업세액감면 혜택 및 주의할 점 3가지”

Leave a Comment